Nulog
article thumbnail

5일차.

드디어 프로그래밍 언어를 시작했다. 

대학교 교양으로 배웠던 파이썬에서는 조건문/반복문/배열 정도만 배우고, 이후론 실무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정도만 배웠던 기억이다.

 

이제 진짜 본격적으로 개발자가 되기 위해 컴퓨터와 소통하는 언어를 배우게 되었다.

데이터타입이나 메서드 활용은 엑셀의 데이터타입/함수와 사용법이 똑같아 이해하기 쉬웠다.

엑셀과 비교하면 무한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이 프로그래밍 언어이니, 훨씬 많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설렌다.
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?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bject-Oriented Programming)이란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개념이자 방법론.

프로그램 = 현실세계 
객체 = 사물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)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하기 쉽게 만든다. 따라서, 재사용성이 용이하여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론이다. 프로그램 개발과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으로 꼽힌다.

 

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글에 따로 정리해 두었다.

https://nutech.tistory.com/3

 

[JAVA]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이란?

1.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? 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bject-Oriented Programming)이란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개념이자 방법론. 프로그램 = 현실세계 객체 = 사물 객체지향 프로그래밍(OOP)은 프로그램을 유

nutech.tistory.com

 

  • 함수: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코드들을 묶은 것
  • 메소드
    • A main(B C) { D } = 반환_타입 메서드_이름(매개변수_타입 매개변수_타입) { 메서드_바디 }
    • 클래스 내에 포함된 함수

변수와 상수

  • 변수란, 컴퓨터의 기억 과정을 설명한다.
  • 기억하고자 하는 값이 얼만큼의 메모리 공간이 필요한지 미리 파악한다.
    • 데이터타입 별로 차지할 메모리 공간이 다르다. (Ex. int: 4byte, boolean 1byte..)
  • 파악한 용량만큼의 메모리 공간을 확보한다.
  • 값을 저장한 공간의 이름을 지정한다. 이 이름이 바로 변수이다.
  • 확보한 메모리 공간에 기억하고자 하는 값을 할당한다.
  • 자바 명명규칙 참고 링크: https://www.oracle.com/java/technologies/javase/codeconventions-namingconventions.html
int a = 2;
int b = 3;
  • 상수란, 변하면 안되는 데이터를 임시저장하는 수단이다. (재할당이 금지된다.)
  • 변수와 같은 방식으로 선언하되, 앞에 final을 함께 선언한다.
  • 관례로 대문자에 언더바(_)를 넣어 구분하는 SCREAMING_SNAKE_CASE를 사용한다.
final int SANG_SU = 5;

데이터타입

:타입에 따라 값이 차지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와, 값이 저장되는 방식이 결정된다.

  • 타입에 따른 저장방식
    • 기본 타입: 실제 값을 그대로 저장. 
      • 정수(byte,short,int,long), 실수(float,double), 문자(char), 논리(boolean)
      • 변수 출력 시, 저장한 값 출력된다.
    • 참조 타입: 값을 임의의 메모리에 저장 후, 해당 메모리의 주소를 참조한다.
      • 위 8개의 기본형을 제외한 모든 타입
      • 변수 그대로 출력 시, 메모리가 저장된 주소값이 출력된다.
  • 타입에 따라 값이 차지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
    • 별도 포스팅 예정

문자열(String)

//String
String temp = "A";
return temp;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//Literal
return "A";
  • String - 변수 선언, Literal - 값 자체의 문자열
  • String과 Literal은 참조타입이다.
    • 두 가지 모두 출력 시 toString() 메서드가 자동호출된다.
    • Literal은 값이 같을 경우 동일 주소값에 저장되지만, String은 값이 같아도 다른 주소값에 저장된다.
  • String 클래스를 통해 다루어지며, 해당 클래스 내 메서드를 통해 문자열을 다룰 수 있다.
  • String 관련 메서드
    • 별도 포스팅 예정
  • StringTokenizer, StringBuffer, StringBuilder
    • 별도 포스팅 예정
profile

Nulog

@Nuni0617

포스팅이 좋았다면 "좋아요❤️" 또는 "구독👍🏻" 해주세요!